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 정보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을 위한 자기 관리 요령

by Well-Bing-Life 2023. 5. 2.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 운동의 비정상적인 항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복합 증후군입니다. 이 질환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긴장 상황에서 발생하며, 창자의 운동이 증가하여 설사나 변비가 생기고 아랫배가 아픈 만성 질환입니다. 만성 설사와 변비의 주요 원인이지만, 장의 기능적 장애가 초래된 것이지 특정한 질병은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썸네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원인

특정한 음식(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들)이나 스트레스, 신체화 장애와 같이 정신적인 충격 같은 심리적인 요인 등이 원인 중 하나로 추측됩니다. 생활 패턴이 급작스럽게 바뀌거나(밤낮이 바뀌는 직업 등), 심지어는 날씨가 갑자기 변해서 덥거나 추워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야말로 증상도, 유발 상황도 천차만별입니다.

 

대장을 비롯한 소화 기관의 세균 감염 상태에서 염증 반응으로 뉴런이 자멸사하는 것이 이 병의 원인이고, 장의 대식세포는 뉴런의 자멸사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게 요지입니다. 다시 말해, 장의 뉴런이 죽어서 제 기능을 정확히 못 해내는 상태라는 것이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결국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한 복통은 스트레스나 심리적 요인 그리고 식습관적인 원인(염증을 악화시키는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장의 뉴런세포가 자살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입니다.

 

원인은 없기 때문에 누가 이해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닌지라 만성으로 달고 살아도 꾀병이라고 오인을 받고,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몸에는 딱히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배변 양상의 변화에 동반된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기능성 위장관 질환으로 쉽게 말해 뭐만 먹었다 하면 배가 아프면서 배변 습관이 불규칙해지는 병입니다. 부차적으로 만성 피로와 우울증까지 합병,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며,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복통형, 변비형, 설사형, 그리고 변비와 설사를 계속해서 오고 가는 복합형으로 분류됩니다. 자세한 증상으로는 복통 또는 복부 불쾌감, 불규칙한 배변 습관(횟수와 점도의 변화), 복부 팽만감, 복부 냉감, 잦은방귀와 상당히 지독한 냄새, 메스꺼움, 속 쓰림, 설사 등이 있습니다. 대개는 화장실에서 변을 보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데, 경련성 변비와 증상이 유사하지만 사실 장 운동의 경련으로 일어나는 거라 변비형과 같은 맥락입니다.

 

또한, 면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위나 간이 안 좋아지면 비장도 안 좋아지는 것이 보통이며, 변비형은 특히나 변에 의해 독소가 쌓여서 몸 곳곳에 염증을 가지게 되는데 간과 신장이 매일 같이 바쁘게 움직여 지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장 기능도 떨어지고 몸 곳곳의 염증이 생겨서 누르면 아프고 움직이면 당기고 뻐근하고 숨 쉬는 것만으로도 힘들 때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케어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여러가지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상시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질병이라기보다 '증후군' 즉, 생활 습관 및 심리 상태에 관한 문제이기에, 그 고통이 질병에 비해 적다는 것은 아니나,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정신과적 치료를 통해서 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은 가려 먹어야 하고, 유산균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급적 덜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받을 수밖에 없다면 이를 잘 푸는 것이 중요한데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두 가지 종류로는 글루텐(보리, 호밀, 밀 등의 곡물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 혼합물)과 락토오스(우유나 아이스크림 같은 제품에서 발견되는 탄수화물)입니다.

 

피해야 할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살구, 체리, 망고, 복숭아, 자두 등의 과일과 블랙베리, 배, 수박
  • 과일 주스, 과일 주스 또는 건조 과일의 통조림 과일
  •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버섯, 마늘, 양파, 아티초크
  • 우유, 소프트 치즈,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유제품
  • 밀 및 호밀이 포한된 식품
  • 꿀, 고과당 옥수수 시럽 또는 감미료에 의해 단맛이 나는 식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 시킬 수 있는 음식

페퍼민트 오일 캡슐 복용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식물의 잎과 꽃에서 추출되는 페퍼민트 오일은 고대 그리스, 로마, 그리고 이집트 때부터 소화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페퍼민트 오일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심리적 고통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퍼민트 오일의 이점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오일 캡슐이 IBS 증상, 특히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캡슐은 코팅을 분해하고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 제산제와 별도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페퍼민트 오일은 연구에서 발견된 부작용이 매우 제한적이며 안전합니다.

 

이외에 달걀, 오메가-3 생선(연어, 멸치, 청어, 고등어, 정어리 등), 낮은 식이 탄수화물 채소(죽순, 피망, 브로콜리, 당근, 가지, 감자, 토마토 등), 살코기(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 잎이 많고 낮은 FODMAP 채소(청경채, 양배추, 케일, 상추, 시금치 등), 낮은 FODMAP 과일(아보카도, 바나나, 블루베리, 멜론, 포도, 키위 등), 견과류(피칸, 호두, 마카다미아, 아몬드 및 헤이즐넛(10개 제한)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