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 정보

엠폭스_MPOX

by Well-Bing-Life 2023. 5. 9.

엠폭스란?

엠폭스(MPOX)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Monkeypox viru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발진성 감염병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MPOX’를 새로운 영어 질병 동의어로 채택('22.11.28.)하였으며, 이에 한글 질병명을 '엠폭스'로 변경('22.12.14.)하며, 바이러스명은 이번 권고사항에 적용되지 않는 범위로 추후 ICTV(International Committee on the Taxonomy of Viruses)에 의해 변동될 예정입니다.

 

썸네일

엠폭스 감염경로

엠폭스는 주로 유증상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비말전파도 가능 하나(장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근접거리에서 노출-3시간 이상 1M 이내 노출 등-시 감염의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호흡기감염병에 비해 가능성이 낮습니다. 또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된 바는 없다고 합니다.

 

 

엠폭스 발생 국가

1958년 실험실 사육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인체감염 첫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22년 유행 전까지는 중앙 아프리카 및 서부 아프리카의 농촌 열대우림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풍토병이었습니다.

 

WHO 자료 기준 2023년 3월 15일 엠폭스 발생국가는 아래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엠폭스 발생 국가.hwpx
0.03MB

 

 

엠폭스 증상

엠폭스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및 요통, 두통, 호흡기 증상(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 등 이 나타나며, 증상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하기도 하며 보통 1~4일 후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얼굴, 입, 손, 발, 가슴, 항문생식기 근처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대체로 반점부터 시작하여 여러 단계로(반점→구진→수포(물집)→농포(고름)→가피(딱지))로 진행되며 초기에는 뾰루지나 물집처럼 보일 수 있으며, 통증과 가려움증 동반하기도 합니다.

 

엠폭스 국내 발생 현황

2023년 5월 8일 0시 기준, 엠폭스 국내 발생 현황

<출처 : 질병관리청>

 

 

엠폭스 치료

엠폭스 진단검사 검사결과 양성으로 확인되면, 격리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받게 되는데, 의료진은 환자의 중증도와 사망 위험도를 고려하여, 필요시 항바이러스제 같은 치료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항바이러스제(테코비리마트)는 환자에게 기대되는 임상적 유익성이 위해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사용하게 되므로, 치료와 관련해서는 담당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엠폭스 예방방법

엠폭스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원숭이 및 설치류 등),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으므로 다음을 주의합니다.

  • 감염된(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 또는 동물과의 직‧간접적 접촉을 피합니다.
  •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식기, 컵, 침구, 수건, 의복 등)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