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일상 생활

식사 후 찾아오는, 식곤증 원인 및 해결방법

by Well-Bing-Life 2023. 5. 19.

식곤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식사 후 피로감이 오래 지속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식곤증은 식사 후 피로감이 오래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식곤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곤증

식곤증이란

식곤증은 식사 후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히 점심식사 후에 많이 나타나는데,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게 되면서 뇌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체리듬과도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우리몸은 아침 8시쯤 기상하면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12시경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 리듬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 때 밥을 먹으면 위장관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자율신경계 중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피로물질인 젖산이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쉽게 졸리고 노곤해지는 진다고 합니다.

 

식곤증 원인

식곤증의 주요 원인은 우리 몸이 소화를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쏟아붓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쏟아붓는 과정에서 우리 몸은 혈액을 소화기관으로 모아서 소화를 돕기 때문에 뇌에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이로 인해 졸음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과식을 하거나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에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도 졸음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곤증 해결방법

우선, 식사를 할 때는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하고,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사 후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 등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몸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면서 뇌에게 산소를 공급해주어 졸음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식곤증은 우리 몸이 소화를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쏟아붓기 때문에 발생하는 졸음증상입니다. 이러한 식곤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몸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식곤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식곤증과 비슷하지만 다른 춘공증에 관한 내용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05.19 - [건강관리] - 봄철이면 찾아오는 춘곤증 예방방법 및 좋은 음식

 

댓글